Crux Mount FAQ

자주 묻는 질문

가이드가 잘 안됩니다.


가이드가 주기적으로 튀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을수 있습니다. 1. 가이드CCD의 후면 연결선이 고정이 안되어 있거나 2.가이드 CCD가 고정이 확실히 안되어 있거나 3.CRUX에 적정보다 많은 탑재를 하고 추를 사용 안 했다거나 4.사진 촬영시 가까운 곳에서 담배를 핀다거나 5.난방하는 곳 위를 향해 촬영하거나 또는 문을 여 닫거나 6.시상이 매우 나쁘거나 7.가이드CCD의 초점이 정확치 않거나 8.가이드성이 너무 밝거나 9.가이드성이 너무 어둡거나 10.가이드성이 가이드CCD면의 끝에 있거나 11.가이드 캘리브레이션시 움직임이 너무 적거나 12.가이드 캘리브레이션시 움직임임이 너무 크거나 13.가이드 노출이 너무 길거나 14.가이드 노출이 너무 짧거나 15.가이드 보정속도가 초점거리에 비해 너무 빠르거나 16.가이드 보정속도가 초점거리에 비해 너무 느리거나 17.가이드경의 렌즈나 주경이 잘 고정되어 있지 않거나 18.가이드경의 초점거리가 너무 길거나 19.가이드경의 초점거리가 너무 짧거나 등등 너무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대부분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주기적으로 튀는 증세가 있다면 동영상이나 그 주기의 시간을 측정 후 저 황인준 에게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조립 불량의 가능성과 또는 하모닉 중고기어의 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이에 대한 대응은 적극적이며 신속하게할 예정입니다.




적정탑재중량은 어떻게 되나요


CRUX 시리즈의 안정 탑재중량은 망원경을 올려서 적위를 완전히 지면에 평행하게 한 상태로 전원을 껐을때 밀리지 않아야 합니다. 혹 망원경이 밀려버리면 추를 그만큼 달아주던지 해야 합니다. 추가 없는 경우에도 적위를 회전하여 지면과 평행하게 놓은 상태로 전원공급을 멈추었을시 망원경쪽이 떨어지지 않아야 안정적 탑재중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원 공급이 되면 모터의 전자기에 의한 홀딩토크가 발생하여 더 탑재가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안전 탑재중량이라 볼 수 는 없습니다. 테스트할 경우 망원경쪽을 손으로 바쳐 혹 모를 충돌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터치 성능은 어떤가요?


CRUX 시리즈의 주기오차는 파동기어의 주기오차와 같이 +-20초 안쪽입니다. 고배율 관측을 할 경우 토성이나 목성 크기정도를 주기적으로 왔다 갔다 한다는 뜻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EM200의 +-7보다는 매우 큰편입니다. 파동기어 드라이브 적도의의 가장 큰 장점은 백레쉬가 없고 중량대비 탑재가 많이 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는 하모닉 적도의를 이용한 사진 촬영은 반드시 가이드 촬영을 전제로 합니다. 가이드 촬영을 할 경우 일반 웜휠 적도의에 비해 그 장점은 배가 됩니다. 하지만 포기할 일은 아닙니다. 물론 CRUX-170HD에는 PEC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탑재된 PEC기능을 이용하면 백레쉬가 없는 하모닉 적도의의 강점을 100% 낼 수 있습니다. PEC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단초점 십자 아이피스를 구비하여 메뉴얼에서 지시하는대로 학습을 시킨 후 사용을 하면 됩니다.




CRUX의 ASCOM Driver


LX200용 드라이버의 답답함을 해소하고 앞으로 다양한 확장성을 위해 TiTaN TCS전용 아스콤 드라이버를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본 홈페이지의 Down-Load page에서 다운 받아 사용가능합니다. 사용하기전에 구형버젼의 펌웨어는 반드시 최신 버젼으로 업그레이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매우추운 날 Go-to시 "드드드"소리가 나며 자동도입이 잘 안되요.


영하 15도 이하의 날씨에는 기계의 부하가 적도록 무게추를 달거나 또는 자동도입배속과 최고속도를 낮추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000배속 세팅을 500배 정도로 해서 사용하면 안정적인 자동도입과 관측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탈조현상이 계속 된다면 회사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추 없이 탑재가능한 망원경은?


Crux 170HD의 경우 직접적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의 예시들은 안시관측의 경우입니다. 사진관측의 경우 가이드경과 카메라등 무거운 장비가 추가로 필요하므로 망원경의 구경은 한 두 단계씩 밑의 급 망원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카하시 : FSQ106이하의 굴절망원경, 뮤론 200이하의 카세그레인 망원경, 입실론 160 -GSO : 10인치 트러스RC망원경 이하, 8인치 반사망원경 이하 -Celestron, Meade : 9.25인치 슈미트 카세그레인 망원경 이하 -Vixen : Visac 8인치, R200ss, 5인치 굴절 망원경 이하




가이드 그래프가 안 좋습니다.


두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극축이 제대로 맞지 않은 경우입니다. 소형 적도의의 경우 삼각대 또한 경량이어서 극축을 맞추고 망원경 세팅을 하게 되면 극축이 틀어지는 경우가 왕왕 발생합니다. 바닥이 딱딱한 곳에 설치하되 망원경 카메라등을 다 세팅 한 후 극축을 맞추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두번째는 시상이 안 좋은 경우입니다. CRUX시리즈는 적경적위 양축 모두 백레쉬가 없으므로 시상이 가이드 그래프의 좋고 나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가이드 그래프의 보정량이 크고 그래프의 피크투 피크가 크면 시상이 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도입시 모터가 탈조를 합니다.


두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전력 문제입니다. 변압기 불량 또는 축전지의 용량이 떨어져 전압이 떨어진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변압기를 바꾸거나 축전지를 만충 상태로 하면 상태가 좋아집니다. 두번째는 탑재가 너무 많이 되어 탑재중량을 오버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적정한 망원경의 탑재로 증상이 개선될 것입니다. 권장 탑재중량 내의 망원경이라 하더라도 구경이 크면 적도의의 부동점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탑재중량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납기가 오래 걸리는 이유는?


하모닉 드라이브 시스템 감속기가 CRUX 시리즈에는 적경 적위 각각 두개가 들어갑니다. 사실 제품가격에서 이 시스템이 차지하는 원가가 30%에 육박합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하모닉 기어의 납기가 보통 주문후 한달입니다. 이에 따라 재고를 보유하고 제작을 하기에는 가격적인 부담이 있으며 되도록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기 위해 납기가 길어지는 것입니다. CRUX시리즈의 납기는 기종에 따라 170HD의 경우 1개월반에서 2개월이며 320의 경우는 2개월입니다. 주문전 납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적위측모터의 PPS가 너무 낮은 이유는?


적경모터는 늘 같은 방향으로 가다가 덜가다가 하면서 언제든 백레쉬가 없는 상태로 추적 가이드가 가능합니다. 백레쉬는 하모닉에서는 없지만 PPS를 확보하기 위해 모터에서 하모닉 중간에 유성감속기를 이용하여 감속을 하게 되는데 필연적으로 백래쉬가 존재하게 됩니다. 하지만 적경축은 이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가이드와 추적이 가능합니다. 이는 앞서 얘기한 대로 한벙향으로만 돌기 때문에 유성감속기의 백레쉬가 최종적으로는 영향을 주지를 않습니다. 하지만 적위축은 사정이 다릅니다. 모터의 도는 방향이 잔대가 되기도 하므로 유성감속기를 사용하면 백레쉬의 여향을 최종적으로도 받게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0.9도 400스탭의 모터를 직결하여 이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의 문제는 최종 PPS 값이 떨어지는 것인데 사실 적위축의 경우는 이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촬영을 하거나 관측을 할때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적경에만 의지하기 때문입니다. 적위의 모터는 가이드나 자동도입 그리고 미동시킬 때에만 필요하므로 PPS가 낮아도 전혀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Motor의 Holding Torque는?


CRUX에 무거운 망원경을 장착하여 촬영을 하다가 촬영이 끝난 후 전원을 꺼 버리면 전자기에 의해 생긴 모터의 힘이 없어져 망원경이 중력방향으로 밀려버리는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CRUX시리즈의 경우 되도록 전원이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망원경을 탈 부착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물론 힘을 주어 강제로 망원경을 잡고 돌리거나 하는 일은 역발전으로 콘트롤와 모터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추 없이 장착할 경우 균형문제는?


4인치 굴절망원경을 무게 균형 추 없이 올려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되지 않으니 카메라 삼각대나 카본처럼 가며운 삼각대를 사용할 경우 균형이 완전히 깨진 위치에서는 경우에 따라 약한 힘이 가해져도 전체가 넘어질 위험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제공되는 추를 달고 10키로 이상의 망원경을 올렸을 떄애도 마찬가지 위험성이 있습니다. 되도록 넓게 펼쳐지는 삼각대를 이용하거나 튼튼한 삼각대를 이용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CRUX-170HD의 경우 90미리급 굴절과 SBIG STL11K정도는 문제없이 추 없이도 안시 사진에 대응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지 삼각대가 튼튼 할 경우 더 무거운 패키지도 추 없이 가동이 가능합니다.




남반구 하늘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간단한 설정으로 남반구 하늘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MTS3SDI의 경우 Manu/Motors/SetGearing에 들어가서 RA의 극성을 +면 -로 -면 +로 바꾸어주면 남반구 대응이 됩니다. 극축망원경이 탑재되어 있지 않아서 남반구에서도 별도구매의 전자 극축망원경을 사용하여 극축정렬이 간단히 가능합니다. TiTaN TCS의 경우는 관측지 정보와 시간등을 수정하면 자동대응 됩니다.




파동기어는 주기오차가 높다던데


주기오차는 정밀한 웜기어에 비하면 특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나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대략 +-25초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백레쉬가 없는 장점과 주기오차의 단점중 어느 것이 사진촬영등의 정밀작업에 유리할까 하는 문제가 이슈가 되는데 수년간 호빔천문대에서 사용해 본 결과로는 백레쉬가 없는 것이 매우 높은 가이드 응답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아주 짧은 주기의 가이드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런 장점은 주기오차가 큰 단점을 극복하고도 남는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밝은 별로 가이드를 할 경우 0.1초의 가이딩이 가능합니다.




무게대비 탑재중량이 높은 이유는?


일반 적도의의 윔휠 방식에 비해서 동력전달면에서 휙기적입니다. 일반웜휠은 윔기어와 웜휠이 일반적으로 점접촉인데 비해 하모닉 드라이브 감속시스템은 면접촉이 이루어지는 점이 획기적입니다. 그리고 면접촉이라는 말은 백레쉬가 구조적으로 없는 것도 또 다른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매우 고가라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적도의 제조가 중에 가장 높은 원가비로 일반 적도의에는 채용하는 것이 한계가 있습니다. 주로 산업용 로봇에 쓰이고 있습니다.




클램프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클램프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무게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과 둘째 도입속도가 느린 이유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애물에 거리거나 했을때 클램프가 충격 완화장치 역활을 하는 것입니다. Crux에 클램프가 없는 이유는 벨런스에 크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는 것과 자동도입속도가 빠른 이유에서 없어도 됩니다. 다만 경통이 장애물에 부디쳤을 경우에는 모터쪽에서 그 부하를 받아주어 헛 돌게 됩니다. 적절한 힘의 균형이 맞을 때 가능한 이야기 입니다. 결론적으로 Crux 시리지는 클램프가 없이도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 2018 by HOBYM Observatory

2364_06_n17ZOz5w.jpg
오성홍기.png
406184.png
150px-Flag_of_Canada.svg.png
tw_i1a.jpg

Injoon Hwang's facebook